渾身(혼신)-한점에 집중해서 벽을 깬다.
仁者不憂(인자불우)- 인한 사람은 근심 하지 않고
知者不惑(지자불혹)- 지혜 있는 사람은 미혹 되지 않고
勇者不懼(용자불구)-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天阨我以遇(천액아이우)-하늘이 내 앞을 막아 곤궁케 하면
吾亨吾道以通之(오형오도이통지)-나는 내 길을 닦아 이를 뚫을 것이니
天且我奈何哉(천차아내하재)-하늘이 나를 어쩔 것인가
阨(액)-막을 액, 좁을 亨-형통할 형 奈何哉(어찌 내, 어찌 하, 어조사 재)
隨處作主入 處皆眞(수처작주입처개진) -가는곳 마다 주인이 될 수 있다면
서 있는 그 자리가 바로 진리의 수행처 이다.
光風霽月(광풍제월)- 비가 갠뒤에 바람과 달처럼 마음결이 명쾌하고 집착이 없으며 시원하고
깨끗한 인품.
時和年豐(시화연풍) - 나라가 태평하며 해마다 풍년이 든다.
大巧若拙(대교약졸) - 위대한 것 은 공교롭게 쓸대 없는 것 처럼 보인다.
明道若昧(명도약매) -가장 실재적인 것은 비실재적으로 보인다.
大象無形(대상무형) -가장 훌륭한 것은 형태가 없다.
柔軟(유연) 守拙堂수졸당
노블레스 오블리주-지도층의 도덕적 책무
지식은 창고에서 나오고 지혜는 샘에서 나온다.
populsim -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는 정치 행태
不努無榮(불노무영) - 노력없이는 영화도 없다
희망을 품는 무한한 비움과 운동의 성과로서 가득한 채움,
민족의 결의를 가다듬는 형태의 상징성
brainstorming-창의적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모여서 논의하기n.《미》 브레인스토밍 《각자가 아이디어를 내놓아 최선책을 결정하는 창조 능력 개발법》
灌頂之水(관정지수) 必流足底(필유족저)-정수리에 부은 물은 반듯이 발아래로 흐른다.
暖春之旅 (난춘지려) -따뜻한 봄날의 여행
融氷之旅 (융빙지려)-얼음을 녹이는 여행
流言蜚語(유언비어)
藏風得水(장풍득수)
黙自看(묵자간)-묵묵히 자기 자신을 바라보다
誡盈盃(계영배) -가득 참을 경계하는 잔
‘많은 사람이 따르지 않는 것은 인이 부족하기 때문이요 따르는 사람을 잘 이끌지 못한 것은 의가 부족하기 때문이다.’(衆不附者(중불부자), 仁不足也(인불족야); 附而不治者(부이불치자), 義不足也(의불족야)-司(사)馬(마)호
‘남을 사랑하는 이가 남의 사랑을 받게 되고 남을 존경하는 이가 남의 존경을 받게 된다.’ (愛人者(애인자) 人恒愛之(인항애지); 敬人者(경인자) 人恒敬之(인항경지)-孟子(맹자)
人牛俱忘(인우구망)
公正無私(공정무사) 一言而萬民齊(일언이만민제) -공정하고 사사로움이 없어야, 말 한마디로 만 백성이 따른다. --淮南子(회남자)
施無畏印(시무외인)-부처가 중생의 두려움을 없애 주기 위하여 나타내는 형상. 팔을 들고 다섯 손가락을 펴 손바닥을 밖으로 향하여 물건을 주는 시늉을 하고 있다.
過猶不及(과유불급) -지날 과, 오히려 유,
一以貫之(일이관지)-하나의 이치로 모든 것을 꿰뚫다. 처음부터 끝까지 변함이 없다. 막힘없이 끝까지 밀고간다. 비슷한 말로 初志一貫(초지일관), 始終一貫(시종일관),
破竹之勢(파죽지세)
國士無雙(국사무쌍)-나라에 둘도 없는 뛰어난 인물,
名不虛傳(명불허전)-명성이 헛되이 퍼지지 않는다,
無汗不成(무한불성)-노력 없인 이룰 수 없다.
天下無雙(천하무쌍)-천하에 상대할 이가 없다.
膠漆之心(교칠지심)-아교와 옻칠처럼 끈끈한 사이,
苦盡甘來(고진감래)-고생 끝에 즐거움이 온다.
盡人事待天命(진인사대천명)
畵龍點睛(화룡점정)-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함.
有求必應(유구필응)感應道交(감응도교)- 진실한 기도는 반드시 이루어진다. 진실한 기도는 부처와 중생의 교감으로 이루어 진다
재능은 지성과 품성에 의해서 꽃을 핀다.
羞惡之心(수오지심) - 義(의)에서 일어나는 부끄러운 마음,
惻隱之心(측은지심)-仁(인)에 기인한 측은한 마음, 진보에 가깝고
厚顔無恥(후안무치),
慈不掌兵(자불장병) 義不主財(의불주재) - 자비심으로는 군사를 장악할 수 없고, 정의감으로는 재물을 소유할 수 없다.
審情浮沈(심정부침) 마음의 뜨고 가라앉음을 살피라.
以心治心(이심치심) 마음으로써 마음을 다스리다.
對機妙用(대기묘용) 근기따라 묘하게 방편을 응용하다.
理化蒼生(이화창생) 진리로써 창생을 교화하라.
有眼不識泰山(유안불식태산) - 눈이 있어도 태산을 못알아 본다,
內革(내혁) 자신의 내면을 혁명하라.
一心(일심) 분리없는 일심으로 돌아가라.
歸源(귀원) 원전으로 돌아가 귀의하라.
饒益蒼生(요익창생) 창생을 이롭게하다.
配慮(배려) 아내 배, 생각할 려.
明心寶鑑(명심보감)
知足常足(지족상족) 終身不辱(종신불욕)
知止常止(지지상지) 終身無恥(종신무치)
上下同欲(상하동욕)하고자할 욕,비전창출, 비전공유-같은 꿈을꾸게하라,
吳越同舟(오월동주) 破釜沈舟(파부침주)
多言數窮(다언삭궁) 자주삭, 다할 궁-말이 많으면 가난하게 산다.
見危授命(견위수명) 줄 수, 위기를 만나면 목숨을 던진다.
天將降大任於斯人也 (천장강대임어 사인야) 인대
必先勞其心志(필선노기심지)하고 苦其筋骨(고기근골)하고
餓其體膚(아기체부)하고窮乏其身行(궁핍기신행)하여 拂亂其所爲(불란기소위) 하나니 是故(시고) 는 動心忍性(동심인성)하여 增益其所不能(증익기소불능)이니라.
하늘이 장차 이 사람에게 큰 임무를 내리려 할 때에는
반드시 먼저 그 심지를 지치게 하고 뼈마디가 꺾어지는 고난을 당하게 하며 그 몸을 굶주리게 하고 그 생활은 빈궁에 빠뜨려 하는 일마다 어지럽게 하느니라. 이는 그의 마음을 두들겨서 참을성을 길러 주어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일도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 함이라.
-맹자-
知者樂水(지자요수) 眞者樂火(진자요화) - 진인은 불을 좋아한다.
取天下之長하고 捨天下之短하라 (취천하지장 사천하지단)-천하 사람의 장점 을 취하고 단점을 버리라.
牛步虎視(우보호시)
高山仰止(고산앙지) 景行行止(경행행지) - 詩經(시경) -높은 산을 우러러보 며 큰길을 따라 나아가리라.
一時之强弱在力(일시지강약재력) 千古之勝負在理(천고지승부재리)-傌夢龍
일시의 강약은 힘에 달렸지만, 최후의 승부는 도리에 달려있다.
凡人之談(범인지담) 常譽成毁敗(상예성훼패) 扶高抑下(부고억하) - 三國志
무릇 속인들의 말은 늘, 성공한 자를 찬양하고, 실패한 자는 헐뜯으며, 높은 자를 떠받들고, 낮은 자를 억누른다.
逆時歸本(역시귀본) 시대를 거슬러 중심 가치로 돌아가는 것.
自利利他(자리이타) 先義後利(선의후리) -남을 이롭게 함으로써 자신에게
이익이 되고, 의를 앞세우면 이익이 따라 온다.
樂民之樂者(낙민지락자) 民亦樂其樂(민역낙기락) -孟子
백성들의 즐거움을 즐거워하면, 백성들도 그의 즐거움을 즐거워한다.
남들과 더불어 즐거워 할 줄 알아야 군자나 군주가 될 수 있다.
總名(총명)이 不如鈍筆(불여둔필) - 아무리 머리가 뛰어난 사람도 서투른
솜씨로 나마 기록하는 사람만은 못하다는 말
枕戈待旦(침과대단) - 창을 베고 자며 아침을 기다린다
화엄교리
一卽多(일즉다) 多卽一(다즉일)- 하나가 모든 것이요 모든 것이 하나다,
萬法歸一(만법귀일)-모든 것이 하나로 돌아온다.
知之者 不如 好之者, 好之者 不如 樂之者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
柔能制剛(유능제강) 弱能制强(약능제강) -後漢書
부드러운 것이 딱딱한 것을 이기고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
自利利他(자리이타) 先義後利(선의후리)
남을 이롭게 함으로써 자신에게도 이익이 된다. 의를 앞세우면 이익이 따라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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