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 Starry Night Oil on canvas, 1889 29 x 36 1/4 inches (73.7 x 92.1 cm)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City
별이 반짝이는 밤 하늘은 늘 나를 꿈꾸게 한다.
그럴 땐 묻곤 하지.
프랑스 지도 위에 표시된 검은 점에게 가듯
왜 창공에서 반짝이는 저 별에게 갈 수 없는 것일까?
타라스콩이나 루앙에 가려면 기차를 타야 하는 것처럼,
별까지 가기 위해서는 죽음을 맞이해야 한다.
기차를 탈 수 없듯, 살아 있는 동안에는 별에 갈 수 없다.
증기선이나 합승마차, 철도 등이 운송수단이라면
콜레라, 결석, 결핵, 암 등은 천상의 운송수단인지도 모른다.
늙어서 평화롭게 죽는다는 건 별까지 걸어간다는 것이지.
(1888. 6. Vincent van Gogh)

Café Terrace at Night
1888 Oil on canvas Rijksmuseum Kröller-Müller, Otterlo, Netherlands

Green Wheat Field with Cypress. Saint-Rém Oil on canvas, 1889 Národni Galerie, Prague

Reaper Oil on canvas, 1889 Van Gogh Museum, Amsterdam

The Bedroom Oil on canvas, 1889 28 7/8 x 36 1/4 inches (73.6 x 92.3 cm)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Chicago

The Olive Grove Oil on canvas, 1889
Rijksmuseum Kröller-Müller, Otterlo, Netherlands

Wheatfield with Crows Oil on canvas, 1890 Van Gogh Museum, Amsterdam
까마귀 뒤덮힌
보리밭 물결
어느 하늘의 푸르름인가?
아래인가?
위인가?
영혼에서 튕겨나온
때늦은 화살
보다 강렬한 울림
보다 가까운 타오름
두 개의 세계
어떤 그림 아래로 . . . . . 첼란(독일 시인, Celan, Paul)

Two Cypresses Oil on canvas, 1889 Metropolitan Museum of Art, Manhattan

Wheat Field with Cypresses Oil on canvas, 1889 28 5/8 x 36 3/4 inches (73 x 93.4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Manhattan

Farmhouse in Provence Oil on canvas, 1888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Sunflowers Oil on canvas, 1887 Metropolitan Museum of Art, Manhattan

Self Portrait Oil on canvas, 1887 Van Gogh Museum, Amsterdam
나는 늘 두 가지 생각 중
하나에 사로잡혀 있다.
하나는 물질적인 어려움에 대한 생각이고
다른 하나는 색에 대한 탐구이다.
(1888.8. Vincent van Gogh)

Sunflowers Oil on canvas, 1887 Metropolitan Museum of Art, Manhattan

A Pair of Shoes Oil on canvas, 1886 Van Gogh Museum, Amsterdam

Le Moulin de Blute-Fin Oil on canvas, 1886 Bridgestone Museum of Art

Le Moulin de la Galette Oil on canvas, 1886 Kroller-Muller Museum

Montmartre: the Quarry and Windmills Oil on board, 1886 Van Gogh Museum, Amsterdam

Montmartre: the Quarry and Windmills Oil on canvas, 1886 Van Gogh Museum, Amsterdam

Self-Portrait Oil on board, 1886-1887 Art Institute of Chicago, Chicago

Three Pairs of Shoes Oil on canvas, 1886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Autumn Landscape Oil on canvas laid down on panel, 1885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Cottage with Woman Digging Oil on canvas mounted on cardboard, 1885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Chicago

Landscape with Church and Farms Oil on canvas, 1885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Los Angeles

Lane with Poplars Oil on canvas, 1885 Museum Boymans-van Beuningen, Rotterdam

Peasant Woman Digging Oil on canvas laid down on panel, 1885 Public collection

Sheaves of Wheat in a Field Oil on canvas, 1885 Kroller-Muller Museum

|
Village at Sunset Oil on paper, laid down on panel, 1884 Stedelijk Museum, Amsterdam

Peasant Burning Weeds Oil on panel, 1883 Public collection

The Sower Oil on canvas, 1888 Van Gogh Museum, Amsterdam

The Trinquetaille Bridge Oil on canvas, 1888 Kunsthaus, Zurich

Roses Oil on canvas, 1890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Le Moulin de la Galette Oil on canvas, 1887 Carnegie Museum of Art, Pittsburgh

Self Portrait Oil on cardboard, 1887 16 1/2 x 13 3/8 inches (42 x 34 cm) Rijksmuseum, Amsterdam

Two Peasant Women in the Peat Fields Oil on canvas, 1883 Van Gogh Museum, Amsterdam

A Girl in White in the Woods Oil on canvas, 1882 Kroller-Muller Museum

Carpenter's Workshop, Seen from the Artist's Studio Oil on canvas laid down on panel, 1882 Kroller-Muller Museum

Girl in the Woods Oil on canvas laid down on cradled panel, 1882 Public collection

Woman Miners Carrying Coal Watercolor heightened with white on paper, 1882 Kroller-Muller Museum

Le Moulin de la Galette Oil on canvas, 1886 Public collection

The Langlois Bridge at Arles with Women Washing Oil on canvas, 1888 Kroller-Muller Museum
고흐 (네덜란드 화가) [Gogh, Vincent Willem van, 반 고흐]
1853. 3. 30 네덜란드 쥔데르트-1890. 7. 29 프랑스 파리 근처 오베르쉬르우아즈.
생애의 마지막 3년 동안 제작한 작품들로 반 고흐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위대한 화가의 한 사람으로 평가된다.
그의 그림에서는 모든 것이 살아 꿈틀거리는 것처럼 보인다. 그의 작품은 많은 현대회화의 발전,
특히 수틴과 독일 표현주의 화가들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가 평생 동안 그린 800점 이상의 유화와
700점 이상의 데생 가운데, 그가 살아 있는 동안 팔린 작품은 데생 1점뿐이었다.
항상 가난했던 그는 그림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시급히 전달해야 한다는 확신과
형을 무조건 믿었던 테오의 도움으로 간신히 생활을 유지했다. 1872년부터 테오와 친구들에게 쓴 편지들은
그의 목표와 믿음, 희망과 절망, 수시로 달라지는 건강상태와 정신상태를 생생하게 담고 있어서,
위대한 인간기록이라 할 수 있는 독특하고 감동적인 전기자료이다.
그가 자살했을 때, 반 고흐라는 이름은 세상에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는 1888~90년에 파리의 앵데팡당 미술전람회에, 그리고 1890년 브뤼셀에서 그림 몇 점을 출품했다.
그가 죽은 뒤 1891년에는 파리와 브뤼셀에서 그를 기념하여 몇 점 안되는 그의 작품을 전시했을 뿐이다.
그의 개인전은 1892년에야 열렸고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에 대한 비평은 단 1번밖에 나오지 않았다.
20세기초부터 주로 다른 화가들에 의해 명성을 얻기 시작한 뒤 그에 대한 평가는 끝없이 높아져가고 있다.
글 출처, 브리태니커
|